클리닉센터

척추, 관절이 행복해 지는 병원! S&K병원은 척추질환, 무릎/어깨관절 치료하는 병원 입니다

관절내시경센터

관절내시경센터

견관절탈구는 가장 많은 것이 전방탈구이며 나이가 어릴수록 특히 10대때 탈구가 처음 발생되면 재발성 탈구가 될 가능성이 많으며 나이가 들수록 (50-60대 ) 재발성 탈구는 없으나 대신 골절이나 회전근개 파열을 동반하게 됩니다.


대부분 견관절의 외전,신전,및 외회전 상태(투수가 공던질때모습)에서 탈구된 경험을 갖고 있으며 반복되면 본인이 스스로 제자리에 넣을 수 있게 됩니다.


증상은 처음 탈구가 되면 며칠간은 심한 통증이 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소실되며 일상 생활에 별지장을 못느끼고, 단지 운동을 하거나 외전 및 외회전자세를 취할 때 전방탈구에 대한 불안감을 가지게 됩니다. 나중에 반복해서 탈구 되어 관절낭이 과도하게 이완되면 기지개 펴다가 또는 잠자다가도 빠지며 약간만 외회전을 해도 빠지게 됩니다.


방사선 촬영이나 자기공명영상으로 특징적인 Bankart 병변과 Hill-Sachs 병변을 보게 됩니다.

Bankart 병변 Bankart 병변
Hill-Sachs 병변 Hill-Sachs 병변

이학적 검사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으며 그중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fulcrum test라 해서 환자를 침상 모서리에 어깨를 걸리게 하여 눕히고 외전,신전,외회전 자세를 취하게 되면 통증과 함께 전방탈구에 대한 불안감을 호소하게 되며, 그 자세에서 한손으로 상완골 두를 눌러 후방으로 밀면 불안감을 호소하지 않습니다.

이자세에서 통증과 불안감을 호소하고
상완골두를 눌러 뒤로 밀려나면 환자가 편안해 합니다.

수술방법은 근본적인 원인인 Bankart 병변을 봉합을 해줌으로써 전방 안정을 얻는데 그목적이 있으며 과거에는 피부를 절개하는 관혈적 방법을 사용했으나 요즘은 관절경 기술이 많이 발전되어 관절경적 봉합술을 많이 시행하고 있습니다.

수술후 재활치료는 3주간의 삼각끈 고정이 요구되며,3주 기다리는 동안 삼각근과 회전근개를 위한 등장운동(isometric exercise)를 권장하며, 3주이후에는 관절운동범위 회복을 위한 수동적운동을 시행합니다. 6주 이후부터는 능동적인 운동을 시행하여 근력을 회복합니다.


수영은 술후 3개월째 허용하고, 공던지기는 6개월에 허용합니다. 무엇보다 재활훈련이 중요한데 6개월째 완전한 관절 운동 범위를 얻어야 하며 ,6개월 이후에는 근력과 관절운동범위가 정상으로 돌아와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