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센터

척추, 관절이 행복해 지는 병원! S&K병원은 척추질환, 무릎/어깨관절 치료하는 병원 입니다

수부관절 클리닉

 

수부관절 클리닉

이미지명

내,외측 상과염

팔꿈치 안쪽 또는 바깥쪽에 통증이 생기는 것을 말하며 팔꿈치 관절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중 하나입니다.

테니스, 골프 등 팔을 쓰는 운동을 지나치게 하거나 직업상 팔을 많이 쓰는 사람에게서 발생합니다.

바깥쪽 상과염을 '테니스 엘보', 안쪽 상과염을 '골프 엘보' 라고 부릅니다.

내측상과염(골프엘보)

내측상과염(골프엘보)은 라켓을 이용한 스포츠, 골프, 볼링 등 운동시 가해지는 반복적인 외반 부하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팔꿈치 안쪽 통증으로 아래팔 근육과 팔꿈치의 뼈에 근육을 연결하는 힘줄에 퇴행성 근육 파열이 생긴 것입니다.

보통 양쪽 팔꿈치에 나타나는데 대부분 팔꿈치 안쪽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팔꿈치를 움직일 때 통증과 팔저림 등이 전형적인 증상이며, 물건을 잡거나 수건을 짜는 등 팔 비틀기, 쥐어짜기 등의 동작을 할 때도 통증이 나타납니다.

한번의 큰 충격으로 인한 것이기보다 작은 충격을 반복적으로 받아 그 스트레스가 축적되어 나타나는 질환으로 손의 사용이 많은 주부에게도 많이 나타납니다.

내측상과염의 증상

증상으로 팔꿈치 통증이 나타나며 초기에는 팔을 사용할 때에만 통증이 나타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팔꿈치에 찌릿찌릿한 느낌과 함께 팔 전체적으로 통증이 발생합니다.

또한 양치나 빗질 등의 일상생활도 어려워지기 때문에 팔꿈치 통증 이외에도 손목을 굽혔다 펼 때, 손목을 위 아래로 흔들 때, 팔꿈치 통증이 있다면 의심해봐야 하겠습니다.

팔꿈치를 많이 쓰는 요리사, 목수, 투수, 수영선수 등

장기간 집안일을 하는 가정주부

장시간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무직

건강한 사람이 갑자기 과도하게 팔을 사용하는 운동을 한 경우

내측상과염의 진단

이미지명

활동에 의하여 심해지는 팔꿈치 안쪽의 동통

손목을 앞으로 구부릴 때, 팔꿈치 안쪽에 심해지는 동통

외측상과염(테니스엘보)

외측상과염(테니스엘보)는 테니스나 핸드볼, 골프 선수처럼 손목과 팔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에서 주로 나타납니다. 하지만 실제 병원을 찾는 사람 중 컴퓨터 자판을 오래 사용하는 일반인이나 가사를 전담하는 30~40대 주부 환자들이 더 많이 일반인에게도 흔한 질환이 되었습니다.

의학적으로 '상완골 외상과염' 이라고 부르는데, 팔꿈치에서 손까지 뼈를 감싸고 있는 바깥쪽 힘줄이 부분적으로 찢어지거나 퇴행성 변화를 일으키는 것이 주요 원인입니다.

초기에는 팔을 사용할 때만 통증을 느끼지만 특히 무거운 물건을 들 때, 빨래를 짤 때, 자판을 사용할 때처럼 손을 오므리면 팔꿈치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손의 힘이 약해지고 목, 어깨까지 통증 부위가 넓어집니다.

외측상과염의 증상

외측상과염은 30~60대에 흔하고 40대에서 가장 흔하게 발견됩니다. 대부분 급성이 경우가 많고, 환자는 팔꿈치 바깥쪽의 통증과 저림, 민감한 느낌 등을 호소합니다.

간혹 경직된 것 같은 느낌을 느끼거나 팔에 힘이 빠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손목을 위로 젖히는 동작에서 증상이 심해지기 때문에 팔과 손목을 쓰는 모든 동작에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물건을 잡을 때, 주먹을 쥘 때, 문고리를 잡고 돌릴 때, 테니스나 볼링 등의 운동을 할 때, 통증이 심해지며 이러한 통증은 팔꿈치의 바깥쪽에만 한정되지 않고 손목까지 이어지는 방사통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팔꿈치를 많이 쓰는 요리사, 목수, 투수, 수영선수 등

장기간 집안일을 하는 가정주부

장시간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무직

건강한 사람이 갑자기 과도하게 팔을 사용하는 운동을 한 경우

외측상과염의 진단

이미지명

팔꿈치를 되도록 편 상태에서 손목을 뒤로 힘껏 젖힐 때, 팔꿈치 바깥쪽에 심해지는 동통

내,외측상과염의 치료

비수술적치료

과도하게 손목과 손을 사용하지 말아야하며 충분한 휴식과 안정이 필요합니다. 또 운동 중간에 휴식시간을 갖고 스트레칭을 통해 팔 근육이 풀릴 수 있도록 해야하며 팔꿈치 힘줄에 부담을 주는 손목운동이나 활동을 자제해야합니다.

초기에는 밴드 착용, 약물치료, 물리치료 등으로 호전을 볼 수 있으나 병이 더욱 진행된 상태에서는 체외충격파 치료 및 주사요법(PRP: 자가혈소판 풍부혈장주사) 이 증세의 호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체외충격파 치료

보존적치료에도 불구하고 통증이 지속될 때에는 체외충격파 치료롤 통증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손상된 조직에 충격파를 전달함으로써 조직의 염증 반응을 줄이고 정상조직으로의 회복을 유도시켜 기능 회복과 통증을 없애는 치료로 보통 일주일 간격으로 3~5회 정도 시행합니다.

주사치료(스테로이드/프롤로테라피/DNA)

 

   스테로이드 주사치료  

 

통증을 유발하는 가장 큰 원인인 염증을 가장 효과적으로 치료

 

 프롤로테라피 주사치료 

 

세포를 증식시켜 인대를 강화시키는 치료로 인대 손상에 효과적

 

       DNA 주사치료       

 

왕성한 세포분열을 유도해 조직재생에 매우 효과적인 치료

 

        PRP 주사치료        

 

자가혈소판 풍부혈장주사

수술적치료

관절내시경을 이용하는 방법과 절개를 통한 방법이 있습니다. 관절내시경 수술은 인대에 생긴 활막을 절제한 후 외상과 피질골을 제거해주는 수술입니다. 큰 절개 없이 수술용 관절내시경을 삽입해 치료하므로 출혈도 거의 없고 흉터도 남지 않으며 회복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